728x90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time.h>
#include <stdlib.h>
typedef struct {
char* name;
int age;
char* character;
int level;
} CAT;
int collection[5] = { 0,0,0,0,0 };
CAT cats[5];
void initCats();
void printCat(int collect);
int checkCollection();
int main(void)
{
srand(time(NULL));
initCats();
while (1)
{
printf("엔터를 치고 당신의 고양이를 만나보세요.\n");
getchar();
int collect = rand() % 5;
printCat(collect);
collection[collect] = 1;
int collectAll = checkCollection();
if (collectAll == 1)
{
printf("모든 고양이를 모으셨네요.\n\n");
break;
}
}
return 0;
}
void initCats()
{
cats[0].name = "깜냥이";
cats[0].age = 5;
cats[0].character = "온순";
cats[0].level = 1;
cats[1].name = "귀요미";
cats[1].age = 3;
cats[1].character = "날카로움";
cats[1].level = 2;
cats[2].name = "수줍이";
cats[2].age = 7;
cats[2].character = "늘 잠만 잠";
cats[2].level = 3;
cats[3].name = "까꿍이";
cats[3].age = 2;
cats[3].character = "시끄러움";
cats[3].level = 4;
cats[4].name = "돼냥이";
cats[4].age = 1;
cats[4].character = "배고픔";
cats[4].level = 5;
}
void printCat(int collect)
{
printf(" 이름: %s\n", cats[collect].name);
printf(" 나이: %d\n", cats[collect].age);
printf(" 특징: %s\n", cats[collect].character);
printf(" 레벨: ");
for (int i = 0; i < cats[collect].level; i++)
{
printf("★");
}
printf("\n");
}
int checkCollection()
{
int collectAll = 1;
for (int i = 0; i < 5; i++)
{
if (collection[i] == 1)
{
printf("%10s", cats[i].name);
}
else
{
printf("%10s", "(빈자리)");
collectAll = 0;
}
}
printf("\n\n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\n\n");
return collectAll;
}
↓↓ 구조체 프로젝트의 핵심 부분이다. ↓↓
#include <stdio.h>
typedef struct {
char* name;
int age;
char* character;
int level;
} CAT;
int collection[2] = { 0,0 };
CAT cats[2];
int main (void)
{
initData();
return 0;
}
void initData()
{
cats[0].name = "깜냥이";
cats[0].age = 5;
cats[0].character = "온순";
cats[0].level = 1;
cats[1].name = "귀요미";
cats[1].age = 3;
cats[1].character = "날카로움";
cats[1].level = 2;
}
깜냥이라는 고양이의 이름을 꺼내고 싶으면 우리는 cats[0].name; 을 사용하면 된다. 귀요미라는 고양이의 나이를 꺼내고 싶으면 cats[1].age; 를 사용하면 된다. 구조체를 사용하면 배열 각각마다 다양한 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. 사용도 매우 간편하다.
여러 프로젝트를 하나씩 완성해나아가면서 재미가 생긴다. 다행이다.
728x90
'언어 > 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C] 햄버거 쌓기 게임 (0) | 2022.04.25 |
---|---|
[C] 캐스트 연산자 (0) | 2022.04.25 |
[C] 포인터 - 어항 속 물고기 게임 (0) | 2022.04.25 |
[C] define 매크로 함수 사용하기 (0) | 2022.04.24 |
[C] 파일 입출력 - 비밀 일기 프로젝트 (0) | 2022.04.2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