영화를 보다가 화장실에 가고 싶은데 다른 사람이 변기를 차지하고 안에서 잠금장치를 걸었다면 우리는 고민한다.
1. 사람이 나올 때까지 그 앞에서 계속 기다릴지
2. 잠시 자리로 돌아갔다가 나중에 다시 와서 다시 문을 두드릴지
3. 영화관 직원에게 부탁하여 화장실에 자리가 나면 나에게 알려달라고 할지
첫 번째 상황이 바로 스핀락(Spinlock)이다. 스핀락이란 잠금을 원하는 스레드에 잠금을 사용할 수 있을 때까지 무한 루프를 돌면서 확인·대기하는 것을 말한다.
C#으로 작성된 내용입니다.
using System;
namespace ServerStudy
{
class SpinLock
{
volatile int _locked = 0; // volatile 변수는 최적화에서 제외되고 항상 메모리에 접근함
public void Acquire()
{
while(true)
{
//int original = Interlocked.Exchange(ref _locked, 1);
//if (original == 0)
// break;
int expected = 0;
int desired = 1;
if (Interlocked.CompareExchange(ref _locked, desired, expected) == expected)
break;
}
}
public void Release()
{
_locked = 0;
}
}
class Program
{
static int _num = 0;
static SpinLock _lock = new SpinLock();
static void Thread_1()
{
for (int i = 0; i < 100000; i++)
{
_lock.Acquire();
_num++;
_lock.Release();
}
}
static void Thread_2()
{
for (int i = 0; i < 100000; i++)
{
_lock.Acquire();
_num--;
_lock.Release();
}
}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Task t1 = new Task(Thread_1);
Task t2 = new Task(Thread_2);
t1.Start();
t2.Start();
Task.WaitAll(t1, t2);
Console.WriteLine(_num);
}
}
}
성공적으로 0이 출력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.
이때 사용한 Interlocked.CompareExchange는 두 값을 비교하여 값이 같으면 변수 값을 바꿔주는 함수다.
Interlocked.CompareExchange(ref _locked, desired, expected)를 사용하여 설명하면, _locked의 값과 expected를 비교하여 두 값이 같으면 _locked 값을 desired로 바꿔주는 것이다. 우리는 0을 잠금이 풀린 상태, 1을 잠금이 있는 상태로 설정하였다. 무한 루프를 돌면서 _locked의 값이 0이면 (즉, 화장실에 사람이 없어 잠금이 해제된 상태면) 값을 1로 (자신이 화장실에 들어가 잠금 장치를 작동시키도록) 바꾸게 했다.
Interlocked.Exchange(ref _locked, 1)로도 사용할 수 있다. int original = Interlocked.Exchange(ref _locked, 1)에서 original은 _locked의 원래 값을 뜻한다.
int original = Interlocked.Exchange(ref _locked, 1);
if (original == 0)
break;
해당 코드는 _locked의 원래 값이 0이라면 무한 루프를 멈추라는 뜻이다.
'공부 > 게임 서버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게임서버] 데드락(DeadLock)이란? (0) | 2022.05.26 |
---|---|
[게임서버] Context Switching이란? (Thread.Sleep(1), Thread.Sleep(0), Thread.Yield()) (0) | 2022.05.26 |
[게임서버] 상호배제 - Monitor.Enter, Monitor.Exit (0) | 2022.05.24 |
[게임서버] Interlocked란? (0) | 2022.05.24 |
[게임서버] Temporal locality, Spatial locality (0) | 2022.05.23 |